최근에는 입출금 통장을 만드는 방법이 굉장히 까다로워 졌습니다. 국민은행, 신한은행 등 모든 금융기관들이 입출금 통장을 만드는 방법이 까다로워졌는데 그 이유는 무엇이며 어떻게 하면 만들 수 있는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입출금 통장이란?
간단하게 입출금 통장이 어떤 통장인지 먼저 알아보고 가도록 하겠습니다. 입출금 통장은 말그대로 입금과 출금이 가능한 통장입니다. 이 통장을 이용해서 계좌에 입금을 시켜 저축하기도 하고 출금하여 돈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상대방 계좌번호로 입금시키기 위해서 기초가 되는 내 계좌가 되기도 하는 은행의 기본 거래 조건이기도 합니다.
2. 입출금 통장 만들기 어려워진 이유.
이 기본 거래조건이 되는 입출금 통장을 은행에서는 왜 쉽게 만들어주지 않을까요? 입출금 통장을 만들어주면 은행에서도 통장의 좌수가 늘어나고 거래실적이 늘어나 은행에도 도움이되는데 말이죠. 그런데 입출금 통장을 만들기가 어려운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입출금 통장을 가지고 악용이 되는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인이 입출금 통장을 만들때 나는 통장을 가지고 악용을 할 생각이 없는데 이게 해당이 되는 것인가 생각이 들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입출금 통장을 이용해서 최근에는 대포통장, 사기거래 등의 악용되는 사례가 점점 늘어나고 있어 금융감독원 당국에서 은행에 지침을 내려 입출금 통장을 개설할 시 최소한의 조건이 되는 서류들을 징구하게끔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입출금 통장을 은행에서 만들어야할 때 어떤 서류 또는 준비물이 있어야 개설이 가능할까요?
3. 입출금 통장 만들기 위한 준비물
이번에는 입출금 통장을 만들기 위한 준비물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출금 통장 만드는 준비물은 개인의 신분증, 개인의 도장 또는 사인, 마지막으로 입출금 통장을 개설하려는 목적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증빙할 수 있는 대표적인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3-1) 직장인 입출금통장 만드는 방법 : 재직증명서
직장인의 경우 재직증명서가 필요한 이유는 실제 이 직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것이 사실인지 아닌지를 은행에서 확인 할 수 있는 서류로 분류됩니다. 이 서류를 기반으로 직장에서 매달 받는 급여를 현재 개설하고자 하는 은행의 입출금 계좌로 입금할 것이라고 보고 입출금 통장을 만들 수 있습니다.
3-2) 직장을 다니지 않는데 입출금 통장을 만드는 방법 : 자동이체 시킬 공과금 지로
그런데 직장인이 아닌 주부나 대학생들의 경우 입출금 통장을 만들기 위해선 재직증명서를 발급 받을 수가 없습니다. 이런 경우 전기요금, 전화요금, 가스요금, 아파트관리비 이체 지로 등의 자동이체를 시킬 수 있는 공과금 지로 용지를 가지고 은행에 내방하여 자동이체를 걸어야면 만들 수 있습니다.
3-3) 적금 자동이체 걸기
재직증명서도 발급 받을 수 없고 공과금도 이미 자동이체를 걸어둬서 방법이 없는 경우에는 적금 자동이체를 걸어두는 조건으로 입출금 통장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정기적금의 경우 정기적으로 적금계좌에 입금이 되어야하는데 일일히 적금 납입을 위하여 은행에 내방해 입금을 시킬 수는 없습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은행에서는 적금을 이체 시킬 목적으로 입출금 통장을 개설하는 것은 허용이 됩니다. 단, 입출금 통장을 만들기 위해서 적금 상품까지 가입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4) 재직증명서 발급불가, 공과금 자동이체 불가, 적금도 가입하고 싶지 않을때 만들수 있는 방법
위와 같은 예시로도 입출금 통장을 개설하기 어려운 경우에 입출금 통장을 만들 수 있는 방법입니다. 바로 한도제한 계좌입니다. 한도제한 계좌는 입출금 통장에 한도를 걸어 출금의 한도가 일반 입출금통장보다 훨씬 금액이 낮은 금액으로 거래를 할 수 있는 계좌를 말합니다.
한도제한 계좌의 경우 ATM기, 인터넷뱅킹 등에 일일 출금 및 이체시킬 수 있는 한도가 100만원 아래로 낮은 경우가 대부분이며 은행마다 조금씩 상이한 경우가 있어 한도제한 입출금 통장을 만들 때 방문한 은행에 자세히 알아보시는게 좋습니다.
그런데 이 한도제한 계좌의 경우 이렇게 만들어졌다고 해서 평생 한도제한이 걸린채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일정기간(각 은행마다 다름)동안 거래된 실적을 확인한 후(최소 개월단위), 해당 계좌의 고객이 정상적인 거래만 하고 있다고 은행에서 판단했을 때는 한도제한 계좌를 풀어 정상적인 계좌로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은행에서 입출금 통장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았는데요, 은행에 내방하기 전 나는 어떤 용도로 입출금 계좌를 사용할 것인지 또 그에 따라 어떤 서류를 구비해가면 좋을지를 먼저 판단해보신 후 방문할 은행에 전화하여 추가적으로 필요한 서류가 어떤게 있는지 한번 더 확인하여 가신다면 입출금 통장을 만드실 수 있을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