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치로운 채움

허리디스크 환자가 하면 안 되는 운동

반응형

서울대병원 정선근 교수님이 명의에서 알려주신 '허리 디스크 환자가 절대 하면 안되는 운동'을 정리해서 올려봅니다. 정선근 교수님은 척추의 신이라고 불리며 수술 없는 허리 치료로 유명하신데 진료 예약 대기가 무려 2년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들 해 왔던 스트레칭 동작이 많았으며 심지어는 허리 디스크로 고생할 때 도수치료사가 꾸준히 하라고 알려준 동작이 모두 해당되었다는 사실에 속으로 기함하였습니다. 아래 금지 동작은 요가, 필라테스, 발레 등 수 많은 운동에 포함되며 운동 전 스트레칭 시에 해당하는 동작들이니 허리 통증으로 불편함을 겪고 계신다면 꼭 기억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유퀴즈 방송에 출연했던 정선근 교수님

 

 

※ 허리디스크를 찢는 자세

1. 누워서 무릎 끌어안기(다리 잡아당기기)

2. 누워서 무릎을 세운 상태에서 등으로 바닥 누르기

3. 앉아서 윗몸 앞으로 굽히기

4. 나비 자세

5. 고양이 자세

6. 윗몸 일으키기

7. 누워서 다리올리기

8. 엎드려서 슈퍼맨 자세

9. 누워서 하늘 자전거 

 

 

 

 누워서 무릎 끌어안기(다리 잡아당기기) 자세는 일시적으로 시원함을 느끼는 것일뿐 다음 날 디스크가 찢어진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무릎을 끌어안아서 다리를 잡아당기는 자세는 절대 해서는 안됩니다. 아무리 전문가일지라도 다른 사람의 손으로 하는 것도 안 좋은 자세이기 때문에 "나는 허리가 아프니까 그건 하지 말아달라" 고 요청해야 합니다. 

 또한 나비 자세와 같이 허리를 앞으로 구부리는 자세는 디스크를 찢는 나쁜 운동입니다. 머리를 감을 때도 되도록 서서 감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허리를 앞으로 구부리는 자세도 좋지 않지만 허리를 둥글게 말아 올리는 자세도 디스크를 찢습니다. 디스크가 찢어진 사람에게는 윗몸 일으키기 같은 허리 근력 강화 운동이 독이 됩니다. 누워서 다리 들어 올리기도 마찬가지로 복근과 허리 근력 강화할 때 많이 하는 동작으로 절대 금물입니다. 그 밖에도 수영을 처음으로 배우는 분이라면 되도록 하지 않는 것이 좋고 수영이 익숙한 분들은 계속 해도 좋다고 합니다(접영 제외). 

 

 

 

<정선근교수님의 명의 방송> 허리통증 환자가 절대 하면 안 되는 운동 종합세트

 

반응형